출퇴근이 이렇게 편해진다! 수도권 북부 교통 개선 계획 총정리
수도권 북부의 출퇴근 혁신! 광역버스·BRT 확충과 철도 환승체계 강화로 출퇴근 30분 시대 열린다! 🚍🚆
수도권 북부 지역의 교통 인프라가 대폭 강화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북부지역의 출퇴근 시간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키기 위해 광역버스,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그리고 철도 환승체계를 확충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제 고양, 파주, 의정부, 양주 등 수도권 북부지역 주민들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출퇴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이번 교통 개선 계획의 주요 내용을 살펴볼까요? 😊
새로운 광역버스와 BRT 노선으로 출퇴근이 빨라진다!
광역버스 노선 신설 및 확대
- 1101번 (양주 덕정역 ↔ 서울역) 및 G6100번 (의정부 민락·고산지구 ↔ 잠실역) 노선에 출근시간 전세버스 추가 투입
- 광역DRT(광역똑버스)는 고양 덕은·향동지구, 양주 회천지구에 신설
BRT 노선 신설
- 운정BRT: 파주 운정1·2지구 초입에서 대화역까지 연결
- 화랑로BRT: 고양 삼송지구에서 한국항공대역까지 연결
철도와 도로 인프라 개선으로 빠른 이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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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외선 운행 재개
- 오는 12월부터 교외선(고양 ↔ 양주 ↔ 의정부) 일 20회 운행 재개
환승센터 및 환승주차장 확충
- 운정역 환승센터 신설 (GTX-A 개통과 맞춰)
- 고양시 원흥역, 지축역, 한국항공대역에 환승주차장 조성
경의중앙선 출퇴근 전용열차 증량
- 문산~용산 구간 출퇴근 전용열차를 4칸에서 8칸으로 증량 (2024년 상반기)
수도권 북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후속 조치
- 이번 방안은 대통령 주재로 지난 1월 25일 개최된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의 후속 조치입니다.
통행분포 및 교통 인프라 분석
- 수도권 북부 지역 전체 통행량 중 서울 방향 통행의 비율은 평균 45%입니다.
- 서울 내에서도 수도권 북부지역과 인접한 자치구로의 통행이 대부분이며, 도로의 혼잡도가 높습니다.
- 대중교통 이용 비율은 평균 50%로, 지하철 이용자가 전체 통행의 21%로 가장 많습니다.
중·장기 교통 인프라 계획
광역철도 및 도로 신설
- 옥정~포천(7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 연말 착공
- 서해선을 파주(운정역)까지 연장 운행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예정
- 수도권 제2순환망 파주~양주 구간 4차로 고속도로 연말 개통
- 국도 3호선 덕정사거리
회천지구양주시청 구간 확장 사업 추진
기대 효과
수도권 북부지역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어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입니다. 광역버스와 BRT 노선의 확충, 철도 환승체계 강화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지고, 차량 혼잡도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수도권 북부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
3줄 요약
- 수도권 북부지역에 광역버스와 BRT 노선이 신설·확대되고 철도 환승체계가 강화됩니다.
- 교외선 운행 재개와 경의중앙선 출퇴근 전용열차 증량 등 철도 인프라 개선이 진행됩니다.
- 환승주차장과 환승센터가 확충되어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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