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재명,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징역 2년 구형…정치적 운명은?

편서풍이라하오오 2024. 9. 21.

이재명,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징역 2년 구형…정치적 운명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22년 대선 과정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징역 2년을 구형받았습니다. 이 사건은 2022년 9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후 2년 만에 결심 공판이 진행된 것인데요. 이번 사건이 향후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에 미칠 영향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반응형

허위사실 공표 혐의, 왜 중요한가?

이재명 대표는 2022년 대선 후보 시절 방송에 출연해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시장 재직 당시 알지 못했다고 발언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검찰은 이를 "유권자 선택을 왜곡한 중대한 사안"으로 보고, 징역 2년을 구형했죠. 특히 대중 앞에서 반복적으로 거짓말을 했다는 점에서 사건의 심각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개발 부지 용도 변경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의 협박이 있었다"는 발언 역시 허위사실로 지적받으며 혐의에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이재명 대표의 정치적 운명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그 결과에 더욱 주목됩니다.

이재명 대표의 해명과 검찰의 주장

이재명 대표는 "정치인은 많은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모두를 기억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김문기 전 처장을 알지 못했다는 발언이 고의적 허위 사실이 아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정감사 당시 발언에 대해서도 "7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답변하다 보니 말이 꼬였다"고 해명했는데요. 이에 검찰은 "유권자 선택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공직선거법의 엄중한 적용이 필요하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재명의 정치적 운명, 10월 중 결정

1심 판결이 이르면 10월에 내려질 예정인데요. 만약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벌금 100만 원 이상의 형을 확정받게 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되고 5년간 피선거권이 제한됩니다. 이는 곧 2027년 대선 출마도 불가능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죠. 또한 민주당이 지난 대선에서 보전받은 선거비용 434억여 원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반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재명 '선거법 위반' 징역형 예상...대선 출마 물거품되나?

 

이재명 '선거법 위반' 징역형 예상...대선 출마 물거품되나?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징역형 가능성 높아지며 정치적 위기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 결심 공판이 9월에 마무리됩니다. 이 사건은 이 전 대표가 선거 기간

today.skymama.co.kr

 

앞으로의 전망

이재명 대표의 향후 정치 행보는 이번 사건의 판결에 달려 있습니다. 대선 후보로서의 재도전 기회가 막힐지, 아니면 다시 한 번 정치적 부활을 이룰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번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또 이재명 대표의 향후 대응이 주목됩니다.

이재명 대북송금 재판, 이화영 9년 6개월 선고 판사가 맡는다!

 

이재명 대북송금 재판, 이화영 9년 6개월 선고 판사가 맡는다!

이재명 대북송금 재판, 이화영 9년 6개월 선고 판사가 맡는다사건 배당의 배경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쌍방울 그룹 대북송금에 연루된 혐의로 기소되면서 그의 재판을 맡게 된 재판부가 이

today.skymama.co.kr

 

728x90

댓글